[민실위 외부 모니터링 보고서 3차] 젠더분야 – 전문가 인터뷰 성비 균형, 다양한 시각 확보에 도움

지난해 9~11월 뉴스데스크에 등장한 전문가 인터뷰의 성비는 남녀가 79:21이었다. 이에 뉴스룸은 지난 1월 4일 편집회의에서 데스크의 전문가 인터뷰 성비를 의식적으로 신경 쓰겠다고 밝혔다. 물론 억지 강요를 통한 기계적인 동수 반영이 목표는 아니었다. 다만 새로운 전문가를 발굴할 때 여성 전문가를 찾아보자는 취지였다. 그러나 지난 1~2월 뉴스데스크에 등장한 전문가 인터뷰의 남녀 성비는 89:11로 격차가 더 벌어졌다. 새해 들어 사회적으로 중요하게 다뤄야 할 분야나 이슈가 달라졌다고 하더라도 악화된 수치다.

 

사실 취재 현장에서 여성 전문가를 특정해 발굴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분야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전문가 인터뷰의 경우 기자가 지정하기보다 공공기관이나 기업, 연구소, 단체에서 직접 적합한 전문가를 섭외해주기 때문이다.

 

문제는 한 번 섭외한 전문가를 다른 뉴스에 반복적으로 인터뷰하는 것이다. 이는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사안을 여러 시각으로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데 장애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해 9~11월 특정 분야에서 집계된 뉴스데스크 전문가 인터뷰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모두 69건의 전문가 인터뷰 가운데 9건이 한 전문가의 목소리였다. 그 분야 인터뷰 전체 건수의 13%로, 해당 분야 여성 전문가 인터뷰 비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229~11월 뉴스데스크 전문가 인터뷰 성비
분야
외교안보 94% 6%
정치 93% 7%
경제 89% 11%
보건복지교육 82% 18%
기후환경 76% 24%
법조 75% 25%
문화 63% 38%
인권사회 58% 42%
기획탐사 50% 50%
총계 79% 21%
231~2월 뉴스데스크 전문가 인터뷰 성비
분야
외교안보 97% 3%
정치 100% 0%
경제 93% 7%
보건복지교육 88% 12%
기후환경 94% 6%
법조 70% 30%
문화 29% 71%
인권사회 83% 17%
기획탐사 100% 0%
총계 89% 11%

 

따라서 이 같은 전문가 인터뷰 성비 불균형 문제는, 보도의 불편부당성과 다양성이란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해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달 발간된 언론노조 ‘젠더 보도 가이드라인’에서는 “해소하려는 노력 그 자체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성비 균형은 목표가 아니라 다양한 목소리를 추구하기 위한 도구라는 설명이다.

 

젠더 보도 가이드라인 체크리스트

 

이를 위해 젠더 보도 가이드라인에서는 다음과 같은 체크리스트를 제안했다. 이후 내용은 젠더 보도 가이드라인의 극히 일부를 인용해 편집했다.

젠더 보도 가이드라인
취재시 1) 취재원의 성별 등은 다양한가?
2) 취재원 선정 시 성별에 따라 관련 영역을 한정하지 않았나?
3) 취재원에게 질문할 때 성역할 고정관념에 근거한 질문은 없었나?

 

1) 취재원의 목소리를 담을 때, 해당 취재원의 성별과 연령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지, 성별에 있어 가능한 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지를 점검한다.

 

여성의 가시화를 위해 BBC가 채택한 원칙 중 하나가 50:50 원칙이다. 이는 BBC 에서 뉴스 및 시사 보도 프로그램을 제작할 시, 등장하는 취재원의 성별 비율을 50:50으로 맞추겠다는 선언이다. 물론 모든 상황에 기계적으로 적용하려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상황, 예를 들어 총리는 1명이고 선출된 사람의 성별이 이미 확정된 상황인 경우처럼 성별 균형을 맞출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를 둔다.

 

언론이 바로 취재원의 성비 균형을 숫자에 목표를 두고 실현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리고 유념해야 할 것은 성비 균형 그 자체는 목표가 아니라 도구라는 점이다. 언론 보도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추구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성비 50%의 균형적 재현이라는 도구적 목표를 설정한 것이다. 취재원의 성별 균형과 다양성을 확보한다는 것은, 다양한 취재원에 접근할 수 있는 미디어 산업 내 구성원의 다양성이 존재하는가에 관련된 문제이기도 하다.

 

2) 취재원을 섭외할 때, 특정 분야는 특정 성별의 영역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보도의 대표성과 다양성 실천은 저널리즘의 기본으로 이제까지 기자들에게 교육되고 강조돼 온 원칙이다. 그러나 왜 이런 대표성과 다양성 실현이 쉽지 않을까. 여기에는 고정관념의 문제가 연결돼 있다. 어떤 주제나 영역을 ‘남성의 영역’ 또는 ‘여성의 영역’이라고 보는 고정관념이, 해당 영역의 취재에서 다른 성별의 이야기를 들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만든다.

 

또 다른 성역할 고정관념과 관련된 부분은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사람은 남성이라는 인식이다. 언론 보도에 인용되는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의 성비는, 시민단체의 모니터링 결과 70:30 정도로 기울어진 경우가 많다. 그런데 여성 관련이라고 여겨지는 주제는 성비가 바뀐다. 젠더 이슈, 소비 관련 주제 등에서는 여성 전문가 수가 증가한다. 이는 남성은 보편적 전문가로, 여성은 여성 관련 영역에서만 전문가로 상상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뉴스 영역 자체에도 반영돼 있다. 하드 뉴스로 인식되는 정치, 경제 영역은 남성의 대표성이 높다. 반면 문화와 소비 영역은 여성의 대표성이 높게 나타난다. 취재원의 성비는 이런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을 남성과 여성에 할당하는 고정관념을 반영하고 있다. 금융에 대해서 보도하면서 전문가 남성과 일반인 여성을 배치하는 것이 반복된다면, 이는 성평등 보도라고 말하기 어렵다.

 

 

3) 취재원의 목소리를 담을 때, 해당 취재원의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을 가정한 질문을 하지 않았는지 점검한다.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기 위해 해볼 수 있는 간단한 질문이 있다. ‘오늘 내가 준비한 질문은 이 직업/위치/상황인 여성(이나 남성)을 만날 때에도 했을 질문일까?’

 

최근 해외 언론에서 핀란드와 뉴질랜드의 정상회담이 끝난 뒤의 기자 회견에서 “두 사람은 또래라 만나게 되었나”라고 질문한 기자가 비판을 받았다. 이 질문에 대해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이렇게 답했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과 존 키 전 뉴질랜드 총리가 정상회담을 했다면 둘이 또래라 만나게 되었나라고 물었을 것인가?”

 

해당 기자의 질문은 여성은 정치와 관련 없다는 오래된 고정관념이 작동한 결과였다. 정치 영역에서 여성은 언제나 부차적 존재로 여겨지기에, 패션이나 가사, 육아와 관련된 질문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기자가 여성 간 만남을 사적이라 생각하는 고정관념이 없었다면, 여성이 공적 업무 수행을 위해 공적 영역에서 만난 것에 대해 이런 질문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취재 시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해 생각해 볼 문제는 아래와 같다.

젠더 보도 가이드라인
정치 관련 – 여성 정치인에게 정치 과정과 역량이 아닌 부차적 주제에 집중하는 질문

– 여성 정치인의 사적 관계(가족, 친구, 연인 등)에 집중하는 질문

소비 문화 및

상품 관련

– 여성이 기능보다 디자인 등 특정 부분을 중심으로 소비할 것이라는 질문

– 여성 생산자를 인터뷰하며 특별히 어렵거나 적합하지 않은 일을 한다는 질문

 

언론노조 젠더 보도 가이드라인의 목표는?

 

젠더 보도 가이드라인은 앞서 인용한 내용 외에도, 일상 속 성차별 표현과 어휘에 대한 주의 사항, 젠더 기반 폭력에 대한 보도 시 확인해야 할 사항, 젠더 기반 폭력 피해자 지원 정보와 후속 보도에 대한 사항, 이미지 활용에 대한 사항들이 구체적으로 담겨있다. 또한 해당 사항에 대한 체크리스트도 취재 시, 보도 시, 보도 후로 나뉘어 구체적으로 들어있다.

 

이를 통해 젠더 보도 가이드라인은 성평등 보도 실천을 위해 취재 과정과 보도 시에 유의할 점들을 정리해 제시한다. 이 가이드라인은 일종의 도구다. 이 도구를 통해 취재 과정과 기사 제목, 보도 내용, 이미지 문제 등을 성평등 관점에서 점검해 볼 수 있다. 가이드라인은 특히, 미디어 콘텐츠에서 성차별을 줄이고 여성의 재현에 있어 양적, 질적 균형을 추구하기 위해 제작됐다. 그중에서도 언론 보도와 저널리즘 윤리에 초점을 뒀다. 하지만 이 가이드라인의 기본 틀은 미디어 콘텐츠 일반으로 확장해 사용할 수 있다.

 

언론노조는 젠더 보도 가이드라인을 온라인으로 배포하고, 이달 중 오프라인 형태로도 발행해 배포할 계획이다.

건배 메시지.

어떤 정보를 수정하시겠습니까?

내 정보 수정 게시글 수정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