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부장 직급 승진 인사의 원칙을 묻는다

·부장 직급 승진 인사의 원칙을 묻는다

 

지난 7일 오후, 회사가 국·부장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사측은 지난 6월 1일 실시한 정기 직급 승진에서 “올해 경영 상황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고직급자가 증가하는 게 큰 부담”이라며 국·부장 승진을 제외하고 차장 승진 인사만 실시한 바 있다. 조합은 지난 5월 말 열린 첫 노사협의회부터 국·부장 승진을 실시하지 않는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고, 이후에도 조속한 국·부장 승진 인사를 꾸준히 촉구해왔다. 국·부장 승진 인사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비용절감 효과가 큰 것도 아니고, 고직급자가 많아지면 업무 비효율 우려가 커진다는 사측의 주장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게 조합의 입장이었다. (※노보 276호 참조) 이에 회사가 조합의 요구를 수용해 늦게나마 승진 인사를 한 것은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공개된 승진 인사 명단을 보면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숨길 수가 없다.

 

연공서열? 능력? 승진의 원칙은 무엇인가

 

  이번 승진 인사는 일반직의 경우 차장에서 부장 승진 70명, 부장에서 국장 승진 36명 등 106명이고, 전문직의 경우 부장 승진 인사는 모두 15명이다. 대다수가 오랜 시간 MBC를 위해 공헌해왔고, 마땅히 승진할 자격이 있음은 분명하다. MBC의 직급 체계 특성상 승진 인사 명단에 오를 일이 두세 차례 정도에 불과한 점을 감안하면, 당연히 축하받을 일이고 개인적으로 큰 의미를 부여할 만하다.

 

  일반적으로 국·부장 승진 대상자는 근속 연수 각각 최소 20년, 15년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근속 연수와 상사평가, 교육 이수, 상벌 등을 합산해 11개 부문별로 T/O의 2배수를 승진 후보로 추천하고, 인사위원회에서 최종 승진 대상자를 확정한다. 승진 T/O는 승진 적체 상황 등을 감안해 해에 따라 또 부문에 따라 다소 차이를 둬왔다. 올해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국장은 10% 이내, 부장은 20% 이내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국·부장 승진 인사는 과연 어떤 원칙으로 승진평정이 이뤄진 건지 고개를 갸웃하게 만든다. 승진평정에서 50%를 차지하는 근속연수와 교육이수 10%, 상벌점수 ±10%는 객관적 지표로 볼 수 있다. 결국 절대평가인 상사평가 40%가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어느 부문에서는 평가보다는 연공서열만 따지고, 어느 부문에서는 연공서열은 고려하지 않고 평가 점수만을 중시하는 등 일관성을 찾기 힘들다. 과연 같은 MBC에서 인사를 시행한 건지 헷갈릴 지경이다. 물론 부문별 특성이 반영될 수 있겠지만, 부문 간 이동이 전보다 폭넓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승진 기준이 부문에 따라 크게 다르다면 상대적인 박탈감과 평정에 대한 불신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런 문제를 조율해 최종 결정하는 곳이 인사위원회인데, 과연 이번 인사위원회에서는 부문 간 소통이 긴밀하게 이뤄졌는지, 부문 간 기준이 달랐을 때 어떤 원칙을 가지고 판단한 것인지 묻고 싶다. 각 부문 내에서도 마찬가지다. 승진 대상자뿐 아니라 이를 바라보는 다른 구성원들조차 승진 또는 누락의 이유를 선뜻 받아들이기 어렵다면 어떻게 공정한 인사라고 할 것인가.

 

부적격 인사의 승진 용납할 수 없다

 

  더욱 납득하기 어려운 것은 구성원 대다수가 아연실색할 인사들이 승진 명단에 버젓이 이름을 올렸다는 것이다. 이번에 국장으로 승진한 문호철 그리고 송병희가 대표적이다.

 

  문호철 전 보도국장은 김장겸 등 적폐 경영진과 함께 당시 MBC 뉴스를 청와대 방송으로 전락시키면서 공정방송을 파괴한 대표적 인물이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출입기자, 정치부 데스크, 편집부장, 워싱턴 특파원, 정치부장으로 승승장구했다.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일파만파로 번져 갈 때 정치부장으로 사안을 축소하기 급급했고, 보도국장이었던 2017년에는 편향성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며 최악의 대선 보도를 주도했다. 보도의 자율성은 짓밟혔고 악의적인 편향적 청부 제작 지시가 만연했다. 정점은 ‘이석수 특별감찰관 감찰 유출 보도’였다. 자신의 대학 동기였던 우병우를 지키기 위한 공작 보도 정황이 다분했음에도, 아무런 반성도 책임도 없었다. 이런 이유 등으로 당시 문호철은 언론의 정치적 독립을 훼손하고 보도 공정성을 침해한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에 김장겸, 김재철, 최기화, 이진숙, 전영배 등과 나란히 이름을 올린 바 있다. 그랬던 그가 윤석열 정권 출범 이후 자신이 마치 공정방송 수호자인 양 MBC를 정상화해야 한다며 사장 공모에 나서는가 하면, 하루가 멀다 하고 편향되고 정치적인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그의 과거 만행과 현재의 행보가 이럴진대, 그를 국장으로 승진시킨 것을 어느 누가 받아들일 수 있단 말인가.

 

  역시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에 포함됐던 송병희 전 경영지원국장은 또 어떠한가. 안광한 사장 시절부터 노무 업무를 책임지면서, 무단협 상태를 방치하고 조합 본부 체계를 무너뜨리는 등 노동조합 파괴 공작을 기획하고 실행했던 실무자다. 또한 조합에 대한 혐오를 공공연히 내비치며, 공정방송을 외친 구성원들을 승진 등에서 배제하는 데 앞장섰던 인물이다. 인사위원회 간사로서 승진 평가 요소와 상관없는 노조가입현황, 소송현황자료 등이 포함된 인사자료를 만들어 보고한 것으로 이미 법원 판결에서 밝혀진 바 있다. 적폐 경영진의 뜻을 받드는 것을 넘어 오히려 각종 노조파괴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실행하며 그들을 이끌었다. 이런 이유 등으로 지난 2018년 정직 6개월의 징계까지 받았는데, 국장 승진이라니 이걸 어떻게 이해하란 말인가.

 

  이들은 지난 과거에 대해 구성원들에게 단 한마디의 사과나 반성의 뜻을 밝힌 바 없다. 그럼에도 시간이 흘렀다 하여, 연공서열을 이유로 이들을 국장으로까지 승진시키는 것이 상식적 인사인가. 공영방송 MBC란 조직이 지키고자 하는 가치는 도대체 무엇인가.

 

  인사는 회사 고유의 권한이다. 조합은 이를 부정할 생각이 없다. 하지만 이는 상식적 기준에 따라 공정한 인사가 이뤄질 경우를 전제로 한다. 부문별 원칙과 기준이 모호하고, 부적격자가 버젓이 이름을 올린 인사까지 인사권이라고 존중하며 얼렁뚱땅 넘어갈 순 없다. 인사는 회사의 지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어야 하며, 구성원의 헌신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란 의미에서 신뢰를 잃어선 안 된다. 당연히 축하받고 인정받아야 할 대다수의 정당한 승진 인사마저 찜찜하게 만들고, 구성원들에게 직급승진 인사 제도 자체에 대해 회의마저 일으킨 데 대해 조합은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

 

2023119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 서울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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