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실위 메모] 김만배 녹취록 인용 보도가 대선 공작? 따져 봅시다.

김만배신학림 두 사람 사이의 금전 거래가 확인된 이후, 그 파장이 거세다. 김만배 녹취록 보도 자체를 대통령실은 희대의 대선공작이라 규정했고, 여당 대표는 사형에 처할 만한 국가반역죄”, “일급 살인죄등의 극언으로 화답했다. 여당 의원들은 관련 보도를 한 기자와 진행자를 무더기 고발했고, 검찰은 유례없는 언론사 동시 압수수색에 나섰다.

 

MBC 기자 4명이 고발됐다. 뉴스타파를 인용해 보도한 기자뿐 아니라 배경 설명과 정치권 공방을 다룬 기자도 포함됐다. 고발 혐의는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이었다. 뉴스데스크뿐 아니라 피디수첩 제작진에 대한 추가 고발도 검토중이라 한다. 방통위는 공문을 보내 인용보도 경위를 제출하라 요구했고, 방통심의위는 인용보도를 이유로 과징금 부과라는 중징계를 결의했다.

 

뉴스데스크는 지난해 37, 뉴스타파를 인용 보도했다. 관련 리포트는 모두 4개였다

 

첫 리포트는 뉴스타파를 인용한 스트레이트 보도였고, 두 번째는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의혹에 대한 배경 설명, 세 번째는 녹취록에 등장한 이재명 후보 관련 내용, 네 번째는 당일 정치권 공방이었다. 민실위는 해당 보도에 대한 뉴스룸 구성원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청취했고, 논란의 쟁점을 하나하나 짚어보려 한다.

 

검증 없는 인용 보도?

민실위 확인 결과 뉴스룸 취재진은 뉴스타파의 첫 보도 이후 신학림 씨와 통화해 뉴스타파의 보도 내용에 대해 물었고, 김만배 씨와의 실제 대화 녹취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녹취록 전문에 대해선 신 씨뿐 아니라 뉴스타파 측에도 요구했지만 거부당했다. 박영수 변호사 측과도 접촉해 기사에 반론을 반영했고, 조우형 씨와는 접촉할 방법이 없어 연락을 취하지 못했지만, ‘검증 없는 인용 보도라는 지적은 사실과 달랐다.

 

대선 이틀 전 보도할 만한 사안이었나?

대장동 사건은 지난 대선을 뒤흔든 핵심 이슈였다. 그 핵심 관계자인 김만배의 대장동 관련 육성이 공개된 건 뉴스타파 보도가 처음이었다. 김만배 육성의 뉴스 가치를 부인하기는 어렵다. 뉴스타파 보도가 당시 정치권 공방의 주요 쟁점이 된 상황에서, 시청자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 또한 언론의 당연한 역할이다.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인용 보도를 할 만한 사안이었다는 점에는 이견이 크게 없었다.

 

타사에 비해 과한 보도? 검증은 충분했나?

지상파 3사만 비교한다면, 당시 MBC4, KBS1, SBS는 대선 리포트에 관련 내용을 일부 포함하는 정도로 보도했다. 이를 두고 내부 의견은 엇갈렸다. “대선을 이틀 앞둔 시점에서 4개의 리포트는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 “인용 보도를 하더라도 확인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선 명확히 기사에 담았어야 했다는 의견부터, “뉴스 가치에 대한 판단은 편집권의 영역이다”, 의혹 당사자의 육성 파일이 담긴 보도를 축소, 외면하는 것이야말로 정치적 판단이다이라는 의견까지 다양했다. 검증의 노력이 충분했는가를 놓고도 민감한 시기였던 만큼 더 철저했어야 했다는 의견과 인용 보도의 기존 관례를 볼 때 결과론적 비판일 뿐이라는 의견으로 나뉘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내부적 토론을 통해 적절성을 따질 사안이지, 국가기관이 개입해 옳고 그름을 판정하고, 나아가 검찰 수사까지 벌일 사안은 결코 아니란 점에서는 구성원들의 의견이 일치했다. 또한, 김만배·신학림 사이 돈거래가 있었다는 사실만으로, 김 씨의 발언 관련 보도 전체를 허위로 단정하고, 나아가 대선 공작으로까지 몰아가는 데 대해서도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 대다수의 의견이었다.

 

인용보도에 대한 구체적 가이드라인 필요” “검찰 수사엔 단호한 대응

 다만, 이번 기회를 통해 인용 보도에 대한 뉴스룸의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재정립하고, 이를 구성원들과 공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 민실위의 판단이다. 프로그램 제작가이드라인에 대체적인 원칙은 담겨 있지만,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선 뉴스룸 구성원들의 판단이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민실위는 또한, 사측이 제작진에 대한 무분별한 고발 조치와 검찰 수사에 보다 단호한 입장을 표명하고,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법률 지원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이는 구성원 보호를 넘어 언론의 자유, 공영방송의 독립을 지켜내는 일과 직결되는 사안이다. 민실위 역시 정권의 도를 넘는 언론 탄압에는 단호히 맞설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건배 메시지.

어떤 정보를 수정하시겠습니까?

내 정보 수정 게시글 수정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