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MBC 노조 입장문] 당장 실행 가능한 지역방송 지원정책이 본질이다.

당장 실행 가능한 지역방송 지원정책이 본질이다.

 

 

 

지역 소멸의 위기 속에서 지역방송은 생존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지역의 목소리를 담고 지방정부를 감시하며 재난과 사건의 최전선에서 공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지역방송은 그러나,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다. 광고수익은 급감했고, 지역 문화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낼 여력도 줄었으며, 인력은 고갈 상태다. 긴 시간 자본과 인구가 수도권에 집중되며 고립되어 버린 지역방송의 문제는 국가균형발전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사안이다.

 

 

 

새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또한 공정경제 확립 차원에서 정부광고 독점 대행 제도 개선 등 지역방송 활성화 지원 의지를 밝힌 바 있다. 광고제도를 개선해 지역방송사 제작을 지원하고, 지역방송의 지역성 구현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새 정부의 이와 같은 선한 의지는 지역방송이 둘러싼 현실적이고 본질적인 문제를 정면으로 마주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지역방송 활성화 지원책의 근원이 될 정부광고 관련 정책 논의는 ‘누가 관리하느냐’의 구조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방향으로 지역방송에 실질적 지원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가’라는 본질의 문제로 전환돼야 한다. 정부광고 수수료의 명목이나 관리기관의 독점 여부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가 집행한 광고 예산이 지역방송에서 콘텐츠로 바뀌고, 일자리로 이어지고, 저널리즘의 품질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지의 여부이다.

 

 

 

정부광고는 특정 기관의 수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공적 저널리즘의 숨통을 틔우기 위한 재정 장치이다. 지역방송의 지원책은 공모기반의 지역콘텐츠 발굴지원, 정부 방송광고 수수료의 실질적 지역방송 환원, 제작인프라 확충 등 이미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그간의 문제는 효능감이 떨어지는 지원 규모였다. 새 정부의 행정적 결정만으로도 기존 시스템을 확대 시행하거나, 본래 정책 취지를 살려 고사 직전인 지역방송을 지탱할 수 있는 대안이 존재한다. 복잡한 이해관계 속에 지연될 수 밖에 없는 정책의 완성도보다 실행력이 중요하다.

 

 

 

새 정부가 지역방송 정책의 그림을 그리고 논의하는 이 시간에도 지역방송의 생명줄은 점점 짧아지고 있다. 제 아무리 완벽한 제도라도 지역방송이 무너진 뒤에 완성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 당장 가능한 해법을 실행하는 용기를 새 정부에 촉구한다.

 

 

 

2025년 7월 17일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16개 지역 지부장단

(MBC강원영동, 광주MBC, MBC경남, 대구MBC, 대전MBC, 목포MBC, 부산MBC, 안동MBC,

 여수MBC, 울산MBC, 원주MBC, 전주MBC, 제주MBC, 춘천MBC, MBC충북, 포항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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